R&D

연구소 소개
(주)네오오토의 기술연구소는 국내외 고객사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속 관리 업무를 비롯하여
(주)네오오토의 미래를 책임질 제품 개발을 위한 고객사 동향 파악 및 예측,
이에 따른 연구개발 전략 수립 및 제품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가관리, 기술 및 프로세스관리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속 관리 업무를 비롯하여
(주)네오오토의 미래를 책임질 제품 개발을 위한 고객사 동향 파악 및 예측,
이에 따른 연구개발 전략 수립 및 제품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가관리, 기술 및 프로세스관리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R&D OVERVIEW (Modularization Plan for 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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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s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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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기 5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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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arking Systems
내연차 전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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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100kW급 F/f-Type -
액센트
45kW급 F/f-Type -
포터
45kW급 F/r-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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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4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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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U Systems
내연차 전동화
-
봉고
100kW급 F/r-Type -
다니고EV밴
45kW급 R/r-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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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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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king 기구부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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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킹 기구부 최적화 설계
- 파킹 기구부 신뢰성 확보
- e-Parking Systems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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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킹 Actuator 성능향상
- Act. 제어부 기술력 확보
- 감속기 신뢰성 확보 및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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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속기 내구/성능 시험확대
- 감속기 시험 Data 체계화
제어 기술 및 인프라 확보 必- 변속 기구부 안정화
-
- 변속 기구부 최적화 설계
- 변속 기구부 신뢰성 확보
- TCU Systems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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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CU 성능향상 (외부 협업)
- TCU 개발 기술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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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be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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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Line-up 선정 및 모듈화 개발 잠재고객 : 튜닝/경소형EV/개조 시장대상 기업간 협력체 구성감속기+eParking
or 2단 변속기+
TCU (네오오토)인버터
(참여업체)구동모터
(참여업체)-
PE 모듈화 및 표준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
- 감/변속기 성능 향상 및 모터별 최적화 적용
- 지속적인 전시회 참여로 홍보 확대 (1~2회/년)
- 샤시부/구동부/로봇 통합 전시
- 영업/기획/연구소/신사업 협력체 구성/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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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 모듈화 및 표준화를 통한
주요 연구개발 분야
01. AL DIFF. CASE 기술개발
- 알루미늄 디프 케이스 개발
-
AL DIFF. CUP
내구 강도 시험
AL DIFF. COVER
진동 내구 시험
개발 평가항목 단위 기존 주철 개발 제품
(알루미늄 합금)비고 중량 g 2,618 1,194 경량화율 52%이상 인장강도 Mpa Min. 600 368 - 항복강도 Mpa Min. 370 316 - 연신율 % Min. 3 16 - 내구 강도 성능 km 30만km 등가 30만km등가 이상 無 동력 내구 성능 - - 총 구동 시간 : 366 min 이상 無 동력 전달 효율 % - 시험 전 82.8%
시험 후 82.5%이상 無 진동 내구 성능 % - 총 진동 시간 : 48 hr 이상 無
- 개발목표
-
-
기존 주철(FCD600)재질을 AL합금
(A6061)으로 대체중량 절감
(연비개선) -
AL합금의 생산기술(공정) 확보AL합금 강성보강
및 기능성 향상 -
최적 형상 설계 및 해석품질/가격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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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징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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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존 주조 공법
(주철 FCD600)알루미늄 합금 주조 공법
(A380)냉간단조 공법
(A6061)기계적 성질 인장강도 (MPa) Min. 600 Min. 241 Min. 320 항복강도 (MPa) Min. 370 Min. 132 Min. 280 연신율 (%) Min. 3 Min. 23 Min. 10 재료별 비중 (g/cm3) 7.32 2.8 (주철 대비
2.6배 경량화)2.8 (주철 대비
2.6배 경량화)주요특징 주조성 우수
강도 및 마찰저항 우수
절삭가공 우수
높은 중량내식성 우수
주조성 양호
낮은
낮은 생산성높은 기계적 물성
생산성 우수
치수정밀도 향상
복잡한 형상 성형 제한주철대비 낮은 강도 (요구 성능수준 만족)
02. 친환경 상용차용 감·변속기 기술개발
- 친환경 상용차용 다단 변속 전동화 파워트레인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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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로봇用 액추에이터 기술개발
- 자체설계 감속기 개발을 통한 행성 탐사용 로버 구동 부품 국산화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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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VER DRIVET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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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가용 감속기
- 구동용 감속기
- 조향용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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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BOTIC A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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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기용 감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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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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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명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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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차종
우주로버 및 이동로봇
액추에이터 - 개발 기간 -
- 개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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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에 적용 가능한 정밀소형
감속기 자체 개발 -
우주환경에서 작동하는
감속기 개발 -
행성탐사로버용 구동/현가/
조향/관절부 감속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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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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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대체
로봇시대 전망 -
산업 전반 로봇 적용 범위 확대에
대비한 기술 확보 -
로봇용 정밀소형 감속기의
자체 개발 기술의 축적
- [1차 시제(기본성능검증)]
-
- [2차 시제(상품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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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대체
04. 이동로봇 구동용 감속기 개발 - NEO-Exen 감속기

- 스마트 통합구동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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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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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로봇용 통합 구동모듈
-
구동모듈 감속기의 평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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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 연구 설비
시작 / 조립 / 시험 설비
- T/M DYNAMO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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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put Motor (1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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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r (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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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KH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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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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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ted Power : 160kW
- Max. Torque : 400Nm
- Max. Speed : 16,000rpm
- Air Cooling Type
Out Motor (2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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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r (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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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EMENS (Germ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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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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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ted Power : 275kW
- Max. Torque : 10,943Nm
- Max. Speed : 2,800rpm
- Air Cooling Type
Noise Chamber (1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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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r (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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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MV-Tec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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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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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liding Shut Type
- Blocked Outside Noise
NVH Tester
-
- Maker (Country)
-
- VMV-Tech (Korea)
-
- Main Spec
-
- Channel : 16ch
- M’ment Time Data of NVH
- Analysis of Overall Level
- Analysis of Sound Quality
-
- SHIFT PERFORMANCE TESTER
-
- PROTO ASSEMBLY EQUIPMENTS
-
Oil-Pressure Press
Heating Chamber
Air Leak Tester
소프트웨어
Div | Name (Maker) | Image | Q’TY | Contents |
---|---|---|---|---|
2D & 3D Design |
AutoCAD (AUTODES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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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
CATIA V5 (Dassault Systems) |
![]() |
3 |
|
|
Design / Calculation |
KISSsoft & KISSys (KISSsoft) |
![]() |
1 |
|
Systems & Parts Analysis |
ABAQUS (Dassault Syste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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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TCU Logging & Analysis |
CANoe (VECTOR) |
![]() |
1 |
|